본문 바로가기

치아건강 상식

임신중치아관리_투명한치과

임신 중 치아관리!

안녕하세요 투명한치과입니다!

 

임신 후 생각지도 못한 치주질환으로 고생하는분들 많으시죠?

특히나 임신중에는 아픔이 두배로 느껴지기도 합니다ㅠㅠ

 

 

 

 

 

임신중치아관리 - 임신을 하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릴랙신 등의 체내 분비가 급격하게 변화합니다.

이로 인해 관절 사이의 인대가 늘어나는데, 치아와 잇몸을 연결하는 치주 인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임신 중 치아가 흔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는게 바로 이때문입니다. 또한 혈액량이 늘고 혈압이 높아져 잇몸이

쉽게 붓고 작은 자극에도 피가 나곤 합니다.

 

이를 임신성 치은염이라고 하는데 보통 7~8개월쯤 임산부의 70%가 겪는 질병입니다.

 

잇몸이 부어 잇몸 아래쪽으로 플라크라는 세균막이 쉽게 쌓이고 치석이 생겨 치아와 잇몸사이가 벌어집니다.

 

이로 인해 염증이 심해지며 치주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치아관리를 잘해주셔야합니다.

치주염에 걸리면 잇몸이 붓고, 피와 고름이 나오며 통증이 심하고, 치아가 흔들리거나 구취가 납니다.

 

 

 

 

 

 

 

- 임신 중 치과진료 언제부터 가능할까요? -

 

임신중에도 치과치료는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 안정기에 들어선 중기에는 충치치료, 사랑니발치, 교정이 가능합니다.

 

충치를 방치하면 충치균이 태아에게 전달될 가능성이 높으으로 아이 역시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충치 치료는 태아에게 큰 문제가 되지 않으니 반드시 치과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임신초기(~13주)와 후기(28주~)를 피해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를 받도록 해야합니다.

 

 

 

- 치아를 위한 관리법 -

 

1. 꼼꼼한 양치

 

건강한 치아 관리의 첫번째는 바른 양치습관입니다. 식사 후 양치질을 빼먹지 않았으나 충치가 생긴다면 양치습관 중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양치를 할때 칫솔을 45도 기울여 치아와 잇몸 사이를 위아래로 닦으며, 앞쪽 윗니 아랫니의 뒷부분,

어금니, 혀도 꼼꼼히 닦고 치실을 사용하여 마무리 하도록 합니다.

 

 

2. 칫솔모가 부드럽고 자극이 적은 칫솔을 사용

 

임산부는 잇몸이 약해 작은 자극에도 피가 나기 쉬우므로 머리 부분이 작고 모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야합니다.

 

피가 나더라도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구석구석 닦아주어야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입덧이 심한 임산부라면 양치질을 할때 향이 강하지 않은 치약을 사용합니다.

 

 

3. 간식 줄이기

 

임신 중에는 치과 치료를 받는데 여러 제약이 따르기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것이 좋습니다.

당분 함량이 높은 음식, 간식류는 피해야합니다.

 

가급적 섭취를 자제하고 먹고 난 후에는 양치질을 꼼꼼하게 합니다.

레몬이나 탄산은 치아의 부식을 촉진시키니 주의합니다.